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 등에 대한 증인 채택을 놓고 공방을 벌여 질의가 1시간가량 지연됐다.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이해진, 김경수, 송인배 등이 증인 불출석을 통보해왔다"며 "위원들이 각별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네이버는 드루킹 사건의 공범자이고 네이버 총수의 안일한 문제의식이 드루킹 사건으로 드러났다"며 "(이해진 네이버 전 이사회 의장 불출석에) 윤영찬 청와대 수석 등 네이버 사람들의 입김이 작용한 건 아니냐. 이 의장이 종합감사에 출석하지 않으면 위원장이 동행명령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은 "(드루킹 사건 증인 채택) 부분을 짚지 않고 국정감사에 들어가는 것은 국회의 직무유기라고 생각한다"며 힘을 보탰다.

같은 당 윤상직 의원도 "이해진 의장이 마지막 종합감사 때 온다는 건 '소낙비 피하고 보자'는 식"이라며 "댓글조작은 분명히 불거졌고 특검에서 제대로 밝힌 게 없다.

김경수 일당들은 국감장에 나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김성태 의원이 증인 불출석을 통보해왔다고 하는 데 착각한 것 같다"며 "세 사람은 (여야가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한 적이 없으므로 불출석 의사를 밝힌 바 없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증인 채택 요구가 이어지자 노웅래 과방위 위원장은 "국정감사 증인 채택은 여야 간 합의 사항"이라며 "미채택 증인에 대해서는 각 당 간사끼리 협의를 해달라"면서 논란을 정리했다.

여야는 이에 앞서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김경수 경남지사와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의 증인 채택을 요구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반대해 증인 채택이 무산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