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주의, 시의적절하지 못한 담론…내일 조강특위 인선 발표"
전원책 "김무성 등 대선주자급에 함부로 칼 들이대선 안돼"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는 "대선주자급으로 논의되는 분들은 당의 중요한 자산이다. 김무성 의원도 그중 한 분이고, 그런 분들에게 함부로 칼을 들이대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전 변호사는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나는 그렇게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 변호사는 이어 "김 의원은 내가 자른다고 잘릴 사람도 아니다. 특히 내가 김 의원을 굉장히 좋아한다"며 "김 의원이 내 말을 갖고 자신을 타깃으로 한 것으로 오해할까봐 굉장히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민주주의와 공화주의는 오늘날은 동의어"라며 "그래서 지금 이 상황에서 공화주의를 다시 담론화시키는 것은 어리석은 방법론"이라고 기존의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그러면서 "당내에 있는 김무성·정진석 의원이나 당 밖에 있는 유승민 의원이 공화주의 이야기를 한 것을 폄하하려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공화주의가 시의적절하지 못한 담론이라는 말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변호사는 앞서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공화주의를 말하는 사람은 공부를 좀 해야 한다"고 발언, 당 안팎에선 사실상 김 의원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 8월 27일 '길 잃은 보수정치, 공화주의에 주목한다'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또 전 변호사는 "8일 조강특위 위원을 발표하겠다"며 "인선은 다 됐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인선 내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 변호사는 "저는 정치를 하지 않겠다"며 "애초부터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생각이 없다"고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