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정상회담 동행한 기업 총수 국감 증인 채택에 동의 어렵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회에 오면 대환영"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제안한 김 위원장의 국회 연설 추진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홍영표 "김정은 국회 오면 대환영…비핵화 큰 진전 있다면 좋다"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도 5·1 경기장에 가서 평양 시민 15만명에게 연설을 했는데, 우리 국회에서도 (김 위원장의 방문을) 얼마든지 환영한다"며 "그런 것이 계기가 돼 비핵화 문제나 평화체제에 큰 진전이 있다면 좋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번 (여야 원내대표들이) 미국 워싱턴에 가서 초당적 외교를 했는데 아주 큰 성과가 있어, 전통을 이어가자고 다시 제안하고 싶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국 방문과 남북 국회 회담의 초당적인 참여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과 함께 이달 20일부터 2박 3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을 비롯한 중국 지도부와 만나게 돼 있고, 11월에는 남북 국회 회담이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올해 민주당의 국감 기조를 "평화는 경제"라고 정했다면서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민생국감,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평화국감, 적폐청산과 경제·사회 혁신을 위한 개혁국감에 더해 국정과제 추진 실적을 점검하는 국감 등의 4대 원칙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감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해서 "9월 평양 정상회담에 동행했다는 이유만으로 경제계의 대표와 주요 기업 총수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기업이나 경제계 길들이기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일자리 문제 해결, 내수 활성화,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과 입법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며 "공정경제와 관련한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안, 상법, 가맹사업법, 대리점법 하도급법 등이 주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종부세 인상 등 발표된 부동산 정책에 대한 후속 입법도 서둘러서 매듭지으려 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등 6개 비상설 특별위원회의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자유한국당이 정의당의 정개특위 참여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는데, (지난 7월) 원구성 협의를 할 때 위원장은 정의당이 맡는다는 정치적인 합의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저임금의 지역별, 업종별 차등화 문제에 대해선 "좀 더 검토가 필요하고, 누가 봐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 실행방안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러 가지 원칙과 방안을 마련하려다 보니 현실적으로 어려운데 정부 차원에서도 검토를 신중히 더 해보고 최종 결정을 내렸으면 좋겠다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김정은 국회 오면 대환영…비핵화 큰 진전 있다면 좋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