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선언 평양 기념행사 연설…"공동행사, 서울서 다시 한 번 맞이하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5일 "이제 우리 민족은 적대와 분단의 시대를 끝내고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해찬 "평양선언, 10·4선언에 바탕…평화·번영의 새 한반도"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방북한 이 대표는 이날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연설에서 "남북 지도자들은 세 번의 만남을 통해 더이상 전쟁이 없는 한반도라는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문을 열어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국제사회도 우리의 하나 된 마음과 진실한 노력에 지지를 보낼 것"이라며 "어떠한 일이 따를지라도 우리는 한 걸음 한 걸음씩 평화를 향한 발걸음을 꾸준히 내디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은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했던 11년 전 10·4선언에 바탕을 두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는 평양공동선언의 역사적 합의를 실천하는 첫 번째 행사"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분단을 넘어 화해와 공존의 남과 북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우리 힘으로 (한반도 평화를) 실천해 나가자"고 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그동안 10·4선언 기념식을 남측에서만 진행해왔는데 남북관계의 대전환기를 맞이해 민족공동행사로 개최하게 된 점이 더욱 기쁘고 반갑다"며 "10·4선언 공동행사를 평화와 번영이 이어지는 서울에서 다시 한 번 맞이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평양선언, 10·4선언에 바탕…평화·번영의 새 한반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