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4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국회 소관 상임위에서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하면 대통령 임명이 이뤄지지 않도록 법을 개정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는 국민의 대표 기관으로서 제대로 된 역할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에 대한 패싱 때문"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이날 부총리급에 대해서는 국회 인준을 받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원내 제1, 2야당이 공감대를 형성한 모양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김관영 원내대표와 회동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진전된 내용을 갖고 하는 것은 아니고, 효율적인 국회 운영에 관한 입장에 대해 얘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포함한 방북단이 10·4선언 기념 남북 공동행사에 참석하는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의 분열과 반목 갈등은 방치하면서, 자신과 맞는 코드인사로만 방북 인사단을 구성했다"면서 "그렇게 해서 남북관계의 개선을 이뤄내려는 정치적 의도에 대해서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성태 "부총리 청문보고서 채택 불발시 임명 불가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