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표결이 아니라 여야 간 합의로 풀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외교는 초당적 문제라서 비준동의안을 표결 처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 비준안에 대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비준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독일의 동방정책이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까닭은 여야의 초당적 지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비준안은 가능한 여야가 합의해 국회 차원에서 합의 처리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보고, (야당을) 설득하고 납득시키는 절차를 밟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평양에서 열리는 10·4 남북 공동선언 11주년 참석자 규모는 시민단체와 정부·정당 관계자 등 150여 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당에서 20명이며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가겠다고 했고 한국당은 깊이 검토하겠다는 말을 했지만, 명단이 나오진 않았다”고 전했다.

심재철 한국당 의원의 행정정보 유출 논란과 관련해선 “청와대 등 여러 국가 주요기관의 예산 집행내역을 자신의 성과인 양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날 오전 검찰이 민주당 신창현 의원실을 압수수색한 것을 두고는 “‘심 의원이나 양승태 전 대법원장 압수수색에 대한 구색 맞추기가 아닐까’라는 지적이 있다”고 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