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안을 건의받고 새 기무사령관으로 남영신 중장을 임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안을 건의받고 새 기무사령관으로 남영신 중장을 임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이 역대 최초 오후에 열리는 이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날 국군의 날 기념식은 오후 6시20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릴 계획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국군의 날이 평일이어서 국민 다수가 기념식을 직접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국군의 사기 진작 등을 감안해 예년과 달리 오후 시간대에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기념식은 방송사에서 생중계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평일 오전에 기념식을 하면 다수 국민이 보기 어려워 고민 끝에 프라임타임대에 행사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육해공군 참모총장, 유공 장병, 역대 국방부 장관 및 합참의장과 각 군 총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육군 참전용사 8명과 정당 대표, 종교 대표, 예비역 단체장과 군인 가족, 일반 시민들도 참석하며,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도 자리를 함께한다.

행사는 전사자명비 참배와 헌화·묵념, 대통령 입장과 기수단 입장, 대통령께 대한 경례, 예포 21발 발사, 블랙이글스 축하비행 순으로 진행된다.

국민의례와 애국가 제창, 유엔 참전용사 추모가 이어지고 4·27 남북정상회담 만찬장에서 노래를 한 오연준 군이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를 부른다.

'국민과 함께 세계 속의 대한국군' 주제의 기념 영상, 정경두 장관의 환영사, '우리는 모두 국군이었거나 국군의 가족입니다'라는 제목의 기념 영상이 이어진다.

각 부대와 개인에 대한 표창 수여식이 진행되고, 문 대통령이 기념사를 한다.

이어지는 축하 공연에서는 태권도 종합시범, 미래 전투수행체계 시연, 가수 싸이의 노래가 펼쳐진다.

이날 국군의날 기념식에는 시가지 퍼레이드를 하지 않는다. 청와대 관계자는 "시간대를 늦은 오후로 옮기다 보니 퍼레이드하기에는 늦은 측면이 있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