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한반도 평화체제 공조'에 한목소리…"중장기 미래지향 관계 도모"
한중, 한반도 비핵화 논의…中왕이 "남북 관계 개선·북미 대화 지지"
강경화 장관, 뉴욕서 日·中 외교장관과 한반도 문제 집중 논의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현지시간)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각각 한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잇달아 개최했다.

최근 평양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동력으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가시권에 들어온 상황과 맞물려 북한 이슈가 주요의제의 하나로 다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동시에 북한 비핵화와 종전선언을 비롯한 한반도 평화정착 및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일본과 중국의 협력과 지지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한일 외교장관은 평양공동선언을 기반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한일 공조의 중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강경화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지난주 남북정상회담으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는데 한일 양국의 협력과 공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약 2주 이후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이라며 "이를 계기로 중장기적으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업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남북정상회담과 평양공동선언을 위한 한국의 지도력과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의 노력이 열매를 맺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평화안정에 직접 관련된 움직임이 있는 가운데 일본과 한국이 잘 공조하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양국 관계에 대해서도 중장기적인 관계 증진을 위해서 어떻게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구축할지 의견을 교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다만 비공개 회담에서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 처리 문제도 거론됐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25일 뉴욕에서 개최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 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사실상 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유엔본부에서의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우리나라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직접 경험했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했다.

강 장관은 이어 왕이 중국 국무위원과도 별도로 회담했다.

한중 외교수장 회동에서는 대북 외교해법, 종전선언 등을 둘러싼 양국의 의견이 비중 있게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화 장관, 뉴욕서 日·中 외교장관과 한반도 문제 집중 논의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은 강 장관과 회동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에 중요한 변화가 있었고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공동선언 발표 직후 중국은 환영을 표했다"면서 "중국은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대화를 지지하며 한국의 남북관계 개선, 한반도 군사 긴장 완화,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추진을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중국도 한반도 종전선언을 지지하며, 평양 공동선언은 국제사회의 환영을 받았고 북한이 보여준 성의도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았다"면서 "남북 양측이 계속 노력해 평양 정상회담의 공동 인식을 실행하고 남북관계 개선의 발걸음을 재촉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유관국들은 마주 보며 나가야 하며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가속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한국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큰 변화가 있었고 북한이 비핵화 문제에 진일보한 입장을 보였다면서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유지에 중요한 동력을 제공했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강 장관은 한국은 북미 간 직접적인 소통을 지지하며 각국이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가속화를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면서 한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의 중요한 역할을 중시하고 있고 중국과 소통 및 조율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