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EB 정상화 위해 어려운 결심…김용희 총장도 물러나야"
김대년 선관위 사무총장 사퇴… "A-WEB 사무총장 일탈에 책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김대년 사무총장이 27일 전격 사퇴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사퇴 성명서를 내고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사태로 촉발된 작금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어 제가 사퇴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판단해 어려운 결심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A-WEB은 설립 취지와는 달리 수차례의 권고에도 특정 업체의 선거 장비 수출에 치우친 독선적 운영을 계속했다"며 "급기야 외교분쟁으로 인한 국가 위신 추락 등 여러 문제점을 노출해 왔으며 현재도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번 사태는 김용희 A-WEB 사무총장의 개인적 일탈에 의한 것이 분명하지만, A-WEB을 지도·감독할 위치에 있는 중앙선관위의 책임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 늦기 전에 A-WEB 사태를 조속히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김용희 A-WEB 사무총장도 결자해지의 자세로 책임지고 사퇴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A-WEB은 후발 민주주의 국가들의 민주적 선거제도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 중앙선관위 주도로 출범했다.

100여개가 넘는 각국 선거관리기관이 한 데 모인 협의기구로, 사무처도 인천 송도에 있다.

앞서 선관위는 지난 3월 김용희 A-WEB 사무총장이 선관위의 보조금 등을 유용한 것으로 보고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최근에는 한국과 민주콩고 간 외교 마찰 우려를 낳은 국내업체 투표시스템 수출사업의 중심에 김용희 사무총장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A-WEB과 관련한 논란은 더욱 커졌다.

김대년 사무총장은 2016년 11월 21일 취임, 임기가 두 달가량 남은 상황이었다.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의 임기는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역대 총장들은 통상 2년간 재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