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서 한일외교장관회담 개최…두 장관, 각자 자국 입장 피력
日정부 "한일관계에 악영향 없도록 지혜 모으는데 양정상 일치"
韓 "화해치유재단 지혜롭게 풀자"… 日 "합의 착실이행 필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일외교장관회담때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된 화해·치유 재단 처리와 관련 "지혜롭게 문제를 풀어가자"는 입장을 밝혔다고 외교부가 27일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유엔 총회 참석 계기에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가진 회담에서 화해·치유 재단에 대해 "25일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바탕으로 지혜롭게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뉴욕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하 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자'는 강 장관의 말은 결국 재단의 해산을 기정사실로 한 문 대통령 발언의 연장 선상에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재단 문제에 대한 고노 외무상의 구체적 발언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한일외교장관회담에서 고노 외무상이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자국 입장을 설명했다고만 소개했다.

그동안 일본 정부 기조에 비춰볼 때 고노 외무상은 '한일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며 위안부합의에 근거해 설치된 재단의 해산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재단 처리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 공식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이번 정상회담(한일정상회담)에서 재단 현황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며 "그것을 바탕으로 양국 정상은 이 문제가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서로 지혜를 모아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답했다.

일본대사관 관계자는 이어 "한일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과 한일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강 장관은 평양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한일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고노 외무상은 한반도 비핵화 달성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이 북한의 비핵화 조치 이행과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양국이 긴밀히 소통·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아울러 두 장관은 약 2주 뒤로 다가온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0주년(10월8일)을 맞아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실질 협력 강화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이를 위한 외교당국 간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