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이 속도 있는 상응 조치를 취해 준다면 북한의 비핵화 조치도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미국 보수매체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제 문제는 북한이 핵 폐기 조치를 취할 경우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어느 정도 속도 있게 해 주느냐에 달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이른 시기에 종전선언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한·미 간에) 대체로 형성됐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외교협회(CFR)에서 열린 CFR·코리아소사이어티·아시아소사이어티 공동주최 연설 직후 질의응답에서도 “지금 이 상황에서 속임수를 쓰면 미국의 보복을 어떻게 감당하겠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전하면서 미국의 상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연내 종전선언과 대북 제재 완화를 위한 문 대통령의 행보가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연설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취한 조치와 그의 용기에 감사한다”면서도 “아직 할 일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종전선언 등 상응 조치는 언급하지 않은 채 “(대북) 제재는 비핵화가 일어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언급, 대화와 압박을 병행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