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퇴임 인사 겸해…매티스 "한미동맹 굳건히 발전할 것"
한미 국방장관 전화통화… 남북 군사분야 합의사항 설명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21일 오전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제3차 남북정상회담 때 체결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대해 설명했다.

국방부는 "송 장관은 오늘 매티스 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군사분야 합의서를 포함한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육지와 바다, 하늘에서 일체의 무력사용을 금지한 이번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의 의미를 공유하면서 한미 공동의 목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이루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관해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는 "양국 장관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북미 간 비핵화 대화에도 우호적인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유의미하고 검증 가능한 조치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방 분야에서 함께 뒷받침해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퇴임하는 송 장관은 "재임 기간 매티스 장관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이 장관직 수행에 큰 힘이 됐다"며 사의를 표했고, 매티스 장관도 송 장관의 헌신과 우정에 감사를 표하면서 "향후에도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송 장관은 지난 18~20일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이 끝나고 복귀한 직후인 전날 저녁에도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을 만나 군사분야 합의서를 포함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