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이 평양공동선언문에서 ‘2032년 하계 올핌픽 동시 개최 추진’에 합의하면서 북한의 올림픽 개최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 1시간쯤 뒤인 19일(현지시간) 0시께 트위터를 통해 “매우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북한의 올림픽 꿈 앞엔 많은 장애물이 도사리고 있다’는 기사를 게재했다.

빈사 상태의(moribund) 북한 경제, 열악한 교통 인프라, 외국 손님을 맞기에 턱없이 부족한 시설, 최악의(abysmal) 인권 상황이 북한의 올림픽 개최를 가로막는 장애물이라고 WSJ는 지적했다.

북한 국내총생산(GDP)은 약 320억달러다. 러시아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때 쓴 500억달러보다 적다. 한국은 평창동계올림픽 때 130억달러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비교해도 북한은 GDP의 40%를 올림픽에 쏟아부어야 한다.

올림픽 개최를 위해선 다국적 기업을 스폰서로 유치하는게 필수적이다. 하지만 대북 제재가 걸림돌이라고 WSJ는 지적했다. 다만 2032년 올림픽 개최를 결정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는 2025년이 유력하고, 그 때까지 대북제재가 풀릴 순 있다. IOC는 “스포츠가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다시 한번 기여할 것”이라고 환영하고 있다.

인권 문제도 ‘허들’이 될 수 있다. 북한은 정치범 수용소를 운영하고 있다. 종교적 자유에 관대하지 않고, 장애인들에 대한 대우도 부실하다. 다만 1936년 나찌 독일도 올림픽을 개최한 적이 있다고 WSJ는 전했다. 물론 북한의 올림픽 개최는 북한 체제의 정당성을 강화하는데 악용될 소지도 있다.

핵심 관건은 미·북간 비핵화 협상이다.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돼 북한 경제가 개방되고 대북 제재가 풀린다면 북한의 올림픽 꿈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북핵 사태가 꼬이고 대북 제재가 계속된다면 북한의 올림픽 꿈도 물거품이 될 수밖에 없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