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 로비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 시작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8.9.18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인 지난 18일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회담 소식을 하루 지난 19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6시께 “역사적인 제5차 북남수뇌회담이 1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되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진행하시었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회담에서는 판문점 선언을 전면적으로 충실히 이행하여 북남관계발전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교환이 진행되었다며 “호상(상호) 관심사로 되고 있는 중요 문제들에 관한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시었다”고 전했다. 또 “회담은 진실하고 호상 이해의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노동당 본부청사 방명록에 남긴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 2018.9.18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문구도 소개했다.

하지만 북한 조선중앙TV는 전날 회담을 생중계하지 않았다. 남북이 양 정상의 첫 만남과 정상회담의 주요 일정을 생중계하기로 사전 합의한 만큼 북한도 주민에게 두 정상의 첫 만남을 TV 생중계로 보여줄 수 있으리란 예상도 있었지만 불발됐다.

문 대통령의 도착 보도도 늦게 했다. 2000년 1차 평양 정상회담 땐 당일 오후 5시, 2007년 2차 회담 땐 당일 오후 3시에 조선중앙통신이 관련 내용을 처음 보도했다. 그러나 이번엔 도착 예고 보도만 있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