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평양 남북한 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오면 23일 다시 미국 뉴욕으로 날아간다. 문 대통령은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며 숨 가쁜 ‘중재 외교전’을 이어간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단서를 마련한 만큼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교착상태인 미·북 비핵화 협상의 재개를 촉구한다는 게 청와대의 구상이다.

문 대통령을 수행해 평양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9일 남북 정상회담 직후 브리핑에서 “평양 공동선언 내용 외에도 (남북 정상 간)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뉴욕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양 정상 간 깊이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동창리 엔진시험장 및 미사일 발사대 영구 폐기 등 조치와 평양 선언에 담기지 않은 북한의 추가 비핵화 조치 등을 언급하면서 미·북 비핵화 협상 재개와 북한이 요구하는 연내 종전선언 채택, 2차 미·북 정상회담 개최 문제 등을 적극 설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평양 선언에 미국이 북한에 줄곧 요구해온 북핵·미사일 리스트 신고 및 사찰 등 조치가 빠졌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은 27일 예정돼 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필요성을 역설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이 재개된다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에 이어 이르면 10월께 2차 미·북 정상회담도 열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상당히 이른 시간 내에 폼페이오 장관의 평양 방문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북 정상회담에서는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구체적인 비핵화 시간표를 제시하고, 연내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정상이 제3국 등에서 만나 종전선언을 채택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제기되고 있다.

평양공동취재단/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