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비행기에서 육지가 보일 때부터 내릴 때까지 북한 산천과 평양 시내를 죽 봤다. 보기에는 갈라진 땅이라고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역시 우리 강산이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순안공항 도착 직후 트랩에 내리기 직전 방북 소감을 이같이 언급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양 방문은 처음이지만 북한은 5번째 방문이다. 금강산에서 어머님을 모시고 이산가족 상봉을 했고, 개성을 방문했고, 김정은 위원장과 판문점 통일각에서 2차 회담을 했다. 판문점 1차 회담 때 '깜짝 월경'까지 하면 모두 5번이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백두산에 가긴 가되 중국이 아닌 북쪽으로 올라가겠다고 그동안 공언해왔다. 중국 동포가 백두산으로 나를 여러 번 초청했지만 내가 했었던 그 말 때문에 늘 사양했었는데, (웃으며) 그 말을 괜히 했나보다, 하고 후회하곤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과 점심식사를 했으며 곧바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불러 함께 정상회담 사전 준비를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공식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공식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