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18일 평양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카퍼레이드를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영빈관 격인 백화원초대소로 가는 과정에 카퍼레이드가 있었다"며 "많은 북한 주민이 나와 연도에서 환영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 무개차 차고 평양 시내 카퍼레이드(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 무개차 차고 평양 시내 카퍼레이드(사진=연합뉴스)
이날 오전 10시21분께 평양 순안공항을 떠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뒷좌석 지붕이 없는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에 동승하고 카 퍼레이드를 선보였다. 문 대통령의 앞 좌석에는 주영훈 대통령 경호실장이 평양 거리 상황을 주시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주 경호실장은 한국외국어대 아랍어과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1984년 경호관에 임용된 뒤 보안과장, 인사과장, 경호부장 등을 거쳤다. 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광화문대통령공약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수석ㆍ보좌관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수석ㆍ보좌관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참여정부 때 주영훈 경호실장은 경호실 '가족부장'을 맡아 관저 경호 등을 담당하다가 안전본부장까지 지냈다.

앞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도 평양 도착 후 백화원초대소까지 55분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같은 차량으로 이동한 바 있다.

한편 오후 예정대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는 우리측 배석자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했다. 북측 참석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