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관방 "북미 비핵화 합의 이행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길"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 이바지하길"…북일 정상회담 관련 논의 기대


일본 정부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는 데 대해 "북미 간 합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세 번째 정상회담을 통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김 위원장의 북일 정상회담이 가시화되길 기대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정부 입장을 질문받자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약속을 포함해 지난 번 북미정상회담에서 이뤄진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평양정상회담] 일본, '北 비핵화·아베-김정은 정상회담 연결' 기대
스가 장관은 "남북 간 접촉이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와 미국의 대북 안전보장이라는) 북미 간 합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이 북일정상회담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예단을 갖고 이야기하는 것은 피하겠다"며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이상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회담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아베 총리와 김 위원장이 직접 만나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만큼 이런 발언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북일정상회담이 의제가 되길 희망한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스가 장관은 "일부 언론이 남북정상회담에서 한국측이 북일정상회담 개최를 권유할 것이라고 보도했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에 "여러 경로를 통해 의사소통과 정책 조율은 하고 있지만, 구체적 내용은 언급을 피하겠다"고만 답했다.

(취재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평양정상회담] 일본, '北 비핵화·아베-김정은 정상회담 연결' 기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