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전용기를 타고 출발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전 8시5분께 관저를 나와 보좌진의 환송을 받고 10분 뒤 헬기에 탑승했다. 8시23분께 서울공항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잠시 건물 안에 들어가 방북단 등과 대화를 나누고서 전용기에 올라탔다.

문 대통령은 전용기 탑승 직전 밝게 웃으면서 손을 흔들기도 했다. 다만 대국민 메시지 등 특별한 발언은 없었다.

문 대통령을 태운 공군 1호기는 오전 8시48분께 활주로를 주행하기 시작해 8시55분께 이륙했다. 평양 순안공항 도착 예정 시간은 오전 10시10분께다.

이 비행기에는 지난 16일 떠난 선발대를 제외하고 김정숙 여사와 공식·특별 수행원 등 100여 명이 함께 탑승했다.

순안공항에서는 북측의 공식 환영식이 계획돼 있다. 이 자리에는 김 위원장이 직접 나올 가능성이 크다.

뒤이어 오찬을 마친 뒤에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첫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이를 기점으로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2박 3일간의 여정에 본격 들어가게 된다.

문 대통령은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최고 지도자로서 세 번째로 방북한다.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는 건 역시 북·미 간 비핵화 대화 촉진이다. 이해 관계자 간의 견해 차이가 큰 만큼 문 대통령이 어떤 중재안을 내놓을 지 관심사다.

만약 실마리가 풀린다면 다음주 유엔총회 참석 차 뉴욕을 방문하는 계기에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 선언을 한다는 문 대통령의 구성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4·27 정상회담 때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구체적 이행 방안을 논의하는 데도 공을 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