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18일 중국 관영 국영 CCTV 등 현지 매체들은 큰 관심을 보였다. 방북단 규모를 상세히 소개하고 분위기를 전하는 등 소식을 전했다.

CCTV는 이날 아침 뉴스에서 서울 평양 특파원을 생방송으로 연결하는 등 관련 내용을 집중 보도했다.

CCTV 평양 특파원은 "북한이 아직 구체적인 일정을 밝히진 않았지만, 회담 장소는 북한 노동당 본부청사나 이전 정상회담이 열렸던 백화원초대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지난 16일 남측 선발대가 북한 측과 일정 조율을 위해 미리 도착했다"고 전했다.

이어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이 전 세계에 생중계된 적은 이전에 없었던 특별한 일"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 특파원 역시 "오전 중에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으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방문단에는 삼성, 현대 등 기업 대표들을 비롯해 문화계 인사들이 다수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한국의 분위기를 전하면서 방부단 구성과 일정 등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전용기를 타고 서해 상공을 거쳐 1시간30분 만에 평양 순안 공항에 도착할 것"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항에 직접 영접을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CCTV는 북한 노동신문의 남북정상회담 보도를 자세히 전하고, 이번 회담 성공에 대한 한국 국민의 목소리 등을 별도 뉴스를 통해 보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