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김 위원장 평양 순안공항서 문 대통령 영접 장면 실시간 보도
홍콩 언론 "남북정상 백두산 방문 가능성"
[평양정상회담] 中 매체 최초 생중계…남북정상 부부 만남 조명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18일 중국 관영 중앙(CC)TV 등 중국 현지매체들은 이번 회담 일정과 남측 방문단 규모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순안공항 도착 상황을 비롯해 방북 일정을 잇따라 생중계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CCTV는 이날 오전과 오후뉴스에서 서울과 평양 특파원을 잇따라 생방송으로 연결하는 등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뉴스를 집중 보도한 데 이어 문 대통령의 순안공항 도착 장면을 생중계했다.

CCTV는 문 대통령의 전용기가 순안공항에 도착하는 장면을 비롯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문 대통령 부부를 영접하는 모습을 생중계했다.

또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등 공항에 영접 나온 북한 고위급 인사들을 한 명 한 명 소개했다.
[평양정상회담] 中 매체 최초 생중계…남북정상 부부 만남 조명
이에 앞서 CCTV 평양 특파원은 "북한이 아직 구체적인 일정을 공표하지는 않았지만, 회담 장소는 북한 노동당 본부청사나 이전 정상회담이 열렸던 백화원초대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지난 16일 남측 선발대가 북한 측과 일정 조율을 위해 미리 도착했다"고 전했다
이 특파원은 이어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이 전 세계에 생중계된 적은 이전에 없었던 특별한 일"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CCTV 서울 특파원 역시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한국의 분위기를 전하면서, 이번 남측 방문단의 구성과 출발 일정 등을 자세히 전했다.

이 특파원은 "오전 중에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으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방문단에는 삼성, 현대 등 기업 대표들을 비롯해 문화계 인사들이 다수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전용기를 타고 서해 상공을 거쳐 1시간 30분 만에 평양 순안 공항에 도착할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 진전이 있을 것인지 세계가 주목하고 있고, 한국 국민 역시 오랜 긴장관계가 해소돼 영구적인 평화가 찾아오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평양정상회담] 中 매체 최초 생중계…남북정상 부부 만남 조명
CCTV는 이 밖에도 북한 노동신문의 남북정상회담 보도를 자세히 전하고, 이번 회담 성공에 대한 한국 국민의 목소리 등을 별도 뉴스를 통해 보도했다.

또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기 원한다는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도 소개했다.

CCTV는 오후 뉴스에서도 남북정상회담 특집보도를 통해 후속 보도를 이어갔다.

CCTV는 "북한당국이 문 대통령의 방북 계획을 사전에 북한 국민에게 알린 점과 순안공항의 환영행사 등은 이전과 달라진 점"이라며 "이는 북한이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매우 존중하고 있다는 의미이자 또 한편으로 자신감을 보이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방송은 또 "북한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초래한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긴장 국면을 타개하길 기대하고 있다"면서 "비핵화 문제와 함께 남북 경협도 주요한 의제로 다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영 신화통신도 이날 논평을 통해 "남북이 평양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 담판의 긴장 국면을 깨뜨리려 한다"면서 "북미 양국의 비핵화 담판이 긴장 국면에 빠진 상황에서 남북 정상이 다시 만나는 것은 정세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평론했다.
[평양정상회담] 中 매체 최초 생중계…남북정상 부부 만남 조명
통신은 "이번 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라면서 "단, 북미가 상호 신뢰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번 회담이 진정으로 긴장 국면을 타개할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통신은 또 비핵화 문제 외에도 이번 회담에서는 남북 협력관계 강화가 중요한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통신은 "이번 회담에는 정치, 경제, 문화계 인사 52명이 특별 수행단으로 동행했다"면서 "삼성, SK, LG, 현대 등 한국 4대 기업 대표를 비롯해 남북 협력 프로젝트와 관련된 기업 대표가 참여했다"고 전했다.

중국망(中國網)과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 등 현지매체들도 이번 회담이 '4·27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는 정상회담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남북관계 개선, 비핵화 대화 촉진, 군사긴장 완화 등 세 가지 이슈가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라고 전했다.

관찰자망(觀察者網)은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에 '운전자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전격 취소하면서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협상에 이번 회담이 동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지 지켜봐야 한다"고 보도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방북을 국제면 톱 기사로 다룬 홍콩 동방일보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백두산을 방문할 가능성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동방일보는 지난 4월 27일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나는 백두산에 안 가봤다.

중국을 통해 가는 분들이 많더라. 나는 북측을 통해 백두산에 꼭 가보고 싶다"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북한이 이와 유사한 즉흥 활동을 준비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평양정상회담] 中 매체 최초 생중계…남북정상 부부 만남 조명
문재인 대통령, 마중 나온 김정은 위원장과 '포옹 인사' / 연합뉴스 (Yonhapnews)
[평양정상회담] 中 매체 최초 생중계…남북정상 부부 만남 조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