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설치 환영…한반도 비핵화 노력 계속하겠다"
[평양정상회담 D-1] 中 "남북관계 개선 적극 지지할 것"
중국 외교부가 오는 18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기대하면서 남북관계 개선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연합뉴스 기자가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중국 정부의 바람을 요청하자 이러한 입장을 표명했다.

겅 대변인은 "지난주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정식으로 문을 열었는데 진심으로 축하한다"면서 "남북 실무진이 한 건물에서 일하며 교류와 소통을 하는 것은 양측에 의미 있는 일이다"라고 평가했다.

겅 대변인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설치는 남북정상회담의 공동 인식과 판문점 선언에 따른 또 하나의 적극적인 조치"라면서 "이는 남북이 신뢰를 공고히 하고 관계 개선 및 화해 협력을 추진하며,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양호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적극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남북이 상호 접촉을 강화하고 한반도의 완화 추세를 이어가며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추진에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전력을 다해 남북 양측의 관계개선을 지지할 것이며 한반도 비핵화 조기 실현과 동북아의 영구적 안정을 위해 노력과 공헌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