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손학규 대표 예방…孫 "남북회담 조급증 가져선 안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2일 내년 예상비용만 담은 판문점선언 비용추계안에 대해 "현 단계에서 판문점선언을 이행하면서 들어갈 재정 소요를 다 추산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뽑을 수 있는 내년도 재정 소요를 갖고 국회에 비준동의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조명균 "판문점선언 전체 재정 추산 현실적으로 어려워"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같이 협의하는 등 사전 단계를 거쳐야만 구체적 재정 소요가 나올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용추계안에 대한 정부의 설명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설명이 부족했다고 지적받은 부분은 살펴보겠다"면서도 "억지로 그 수치를 추정해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측면이 있고. 북한과 협의해 나가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용만 생각할 게 아니라 이런 사업을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많은 경제적인 편익도 함께 이야기해야 할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장관을 만난 손 대표는 오는 18∼20일 열리는 3차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조급하게 대처해선 안 된다고 거듭 당부했다.

손 대표는 "이번 남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상당히 큰 양보를 하고, 회담이 한반도 문제 해결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본다"면서 "그러나 우리 정부가 눈앞에 와있다고 크게 벌려보자면서 조급증을 가져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긴 여정 속에 있는 것인 만큼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자신을 갖고 남북관계를 개선하되 조급해선 안 된다"며 "보여주기식도 안 된다는 것을 조 장관이나 문재인 대통령이 확실하게 인식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