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기간 특별공연·연회 등 파격 대우…북중 우호 과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로 방북한 리잔수(栗戰書)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이 북한의 핵심 인사들의 배웅 속에 3박4일간의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률전서 동지가 인솔하는 중화인민공화국 당 및 정부대표단이 조선을 방문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창건 70돌 경축행사에 참가하고 11일 평양을 출발하였다"고 보도했다.

이날 조선중앙방송과 노동신문 등 대내용 매체들도 리 상무위원장의 귀국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다.

북한 매체들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사실상 2인자'로 평가되는 최룡해 당 부위원장 겸 조직지도부장, 북한의 당 대 당 외교를 책임지는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이 이번에도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리 상무위원장을 배웅했다.

이들은 앞서 지난 8일 리 상무위원장이 평양에 도착했을 당시에도 공항에서 직접 영접했다.

중국통인 김성남 당 국제부 제1부부장과 리길성 외무성 부상을 비롯한 당과 정부의 간부들과 관계부문 일꾼들도 중국 대표단을 전송했다고 중앙통신은 언급했다.

노동신문이 실은 사진을 보면 최룡해·리수용·김여정 등이 레드카펫 위에 나란히 서서 손을 흔들며 리 상무위원장을 배웅했다.

리 상무위원장이 최룡해 부위원장과 군인들의 사열을 받으며 나란히 레드카펫 위를 걷는 사진도 실렸다.

중앙방송은 "비행장에서 수도 시민들이 조중(북중) 두나라 깃발과 꽃다발을 흔들며 중국인민의 친선의 사절들을 뜨겁게 환송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자신들의 정권수립 70주년 경축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시 주석의 특별대표로 지난 8일 방북한 리 상무위원장 일행에 최고의 국빈들에게 내주는 숙소인 백화원영빈관을 제공하는가 하면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중국 대표단을 위한 특별공연과 연회를 주재하는 등 3박 4일 내내 '파격 대우'했다.

이는 북중우호 관계를 과시하는 동시에 권력서열 3위를 보내준 시 주석에게 예우를 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中리잔수 귀국… 北김여정·최룡해·리수용, 공항서 배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