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원 9명·軍 위원 6명 참여…분기별로 1회 정기회의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발족…軍 성폭력 근절 제도개선
국방부는 3일 군내 성차별 해소 및 성폭력 근절 대책을 자문하는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가 발족했다고 밝혔다.

민간위원 9명과 군 위원 6명으로 구성된 양성평등위는 이날 오후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첫 회의를 했다.

민간위원으로 이정옥 대구가톨릭대 교수,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독고 순 국방연구원 국방인력연구센터장, 이명숙 법률사무소 나우리 대표변호사, 진경호 서울신문 심의위원, 나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 김은경 젊은여군포럼 대표, 김미순 천주교성폭력상담소 소장, 이경환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등이 참여했다.

군 위원으로는 국방부의 서주석 차관과 박경수 법무관리관, 권영철 보건복지관을 비롯해 육·해·공군 양성평등센터장이 참석했다.

상견례를 겸한 첫 회의에서 이정옥 교수와 서주석 차관이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앞으로 양성평등위는 분기별로 1회 정기회의를 갖고 양성평등 정책 수립, 성별 차별 해소, 성폭력 근절대책 관련 제도개선 등에 관해 국방부에 자문하게 된다.

서 차관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는 각계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발족했다"며 "양성평등위원회가 체계적이고 성과 있는 국방 양성평등 정책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