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부 부처 장관,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190여 명이 참석했다. 앞줄 왼쪽부터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홍영표 원내대표.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부 부처 장관,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190여 명이 참석했다. 앞줄 왼쪽부터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홍영표 원내대표.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 등 당·정·청은 문재인 정부 2기에 소득주도성장의 부작용을 보완하면서 정책에는 더욱 속도를 내기로 뜻을 보았다. 이를 위해 당·정·청 회의를 월 1회로 정례화하고 ‘국민이 모르면 없는 정책’이라는 인식 아래 정책 홍보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최저임금 인상 등의 정책 추진 과정에서 소통이 부족했다는 인식에서다. 당정이 야당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유지·강화키로 함에 따라 9월 정기국회와 예산심의 과정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당·정·청은 지난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의원 123명, 청와대 수석,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각 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첫 당·정·청 전원회의를 열어 경제·안보 현안을 공유하고 이같이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는 새로 취임한 이해찬 대표의 요청으로 성사됐으나 문재인 정부 2기의 심기일전 차원에서 청와대와 내각이 전원 참석하는 형식으로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소명은 강력하고 지속적인 적폐청산으로 불의의 시대를 밀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며 지속적 개혁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자리는 사상 최초의 당·정·청 전원회의로 그만큼 우리가 맞는 상황이 엄중하기 때문에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공동운명체로 원팀이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이날 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은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는 과정으로 그에 따른 시간이 필요하고 고통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하면서 속도감 있게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9월 정기국회에서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민생법안과 주요 개혁입법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입법 활동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판문점선언의 9월 국회 비준 동의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비공개 토론에서 여당 의원들은 당·정·청 소통 강화뿐 아니라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부동산 급등에 대한 우려 등 경제 현안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홍익표 원내수석대변인은 “최운열 의원은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을 강조했으며 윤후덕 의원은 최근의 수도권 부동산값 급등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이석현, 원혜영 의원 등 중진들은 남북한 관계 등 한반도 상황에 대한 질의와 당·정·청 소통 강화를 주문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한 의원은 “전체적으로 분위기는 화기애애했지만 문재인 정부 2년차로 결과를 내야 하는 시기이고 고용 악화 등 한층 엄중해진 상황 때문인지 모두 진지한 모습이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의원들의 질의를 주로 경청했으며 대답은 이 총리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회의 말미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원팀’을 재차 언급하며 이름만 민주당 정부가 안 되도록 책임을 공유하는 책임공동체라는 인식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당·정·청 회의 정례화에 힘을 실어주겠다”며 의원들의 당·정·청 소통 강화 주문에 화답했다.

이날 당·정·청 전원회의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25분까지 145분간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화합을 상징하는 비빔밥으로 오찬을 같이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을 통해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가속화 △정기국회에서의 성과 도출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당·정·청 소통·협력 강화 △여야 협치를 위한 지원 △정책 홍보 강화 등 6개 합의사항이 발표됐다.

보수 야당은 문 대통령의 ‘적폐청산’ 발언을 강력히 비판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국민경제 파탄으로 인해 정부에 쏟아지는 비난을 적폐청산으로 국민적 관심을 돌리려는 것인가”라며 “임기 내내 적폐청산만 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고용 쇼크’라는 최악의 일자리 파국 상황에서 당·정·청 전원회의에서 국민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철 지난 ‘적폐청산’만 주문처럼 외우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무능과 오만함의 극치”라고 날을 세웠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