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전대서 바른정당 출신 약진 분석도

2일 바른미래당 전당대회가 손학규 신임 당대표 선출로 막을 내려, 전대 레이스 초반부터 형성된 '손학규 대세론'에 끝내 이변은 없었다.

다만 당원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국민의당 출신들이 전멸한 반면, 바른정당 출신들이 선출직 최고위원을 싹쓸이하며 약진한 모습이 눈길을 끈다.

손 대표는 6·13 지방선거 때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정치권에 '컴백'했을 때부터 차기 당권 도전설이 제기돼 왔으며, 전대에 직접 출마해 후배들과의 경선을 거쳐 당권을 거머쥐었다.

당원 투표(권리당원 50%, 일반당원 25%)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25%)의 합산으로 지도부를 선출한 이번 전대에서 손 대표가 27.02%의 최종 득표율을 얻어 당선된 것을 볼 때, 국민의당의 조직력과 높은 인지도가 승부를 결정지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손 대표는 안철수 전 의원 측근들의 지원은 물론, 바른미래당 현역 의원들의 지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손학규 독주' 이변 없었다
올해 71세의 나이로 '올드보이'라는 비판이 집중됐음에도 손 대표가 당선된 것은 당의 존립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당원들이 세대교체보다 안정되고 검증된 리더십을 원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날 전대 결과 당 대표로는 국민의당 출신 손 대표가 선출됐지만, 나머지 선출직 최고위원 3자리는 모두 바른정당 출신에게 돌아간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다.

여성몫 최고위원 한자리는 일찌감치 권은희 후보가 확보해뒀고, 나머지 두 자리도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이준석 후보가 차지했다.

총 6명의 본선 후보 중 손 대표 외에 유일한 국민의당 출신이던 김영환 후보가 유리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왔으나 6명 중 5위를 차지하며 고배를 마셨다.

그러나 이런 결과가 '옛 바른정당 세력의 부활'이라고는 볼 수 없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바른정당 출신들이 바른미래당 출범 후 당내에서 비주류로 밀려난 상황에서, 일부는 국민의당 출신들과 가까운 주류로 편입되고 일부는 아예 당과 거리를 두는 등 여러 갈래로 세력이 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손 대표가 곧 인선을 통해 지명직 최고위원 2명과 새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등을 임명하면 지도부 내에서 다시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 간 균형이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와 이날 청년위원장에 선출돼 당연직 최고위원이 된 김수민 의원도 국민의당 출신이다.

한편, 당 안팎에서는 바른미래당 창당 후 처음 치른 이번 전대가 국민적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점에서 아쉽다는 평가가 나온다.

뿐만 아니라 당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투표도 8.34%의 최종 투표율로 마감돼 저조했다.

이번 전대는 선거전 초반부터 손 대표 대세론이 형성되면서 '손학규 대 반(反)손학규' 구도로 치러졌다.

이 때문에 '올드보이'와 '안심'(安心·안철수 전 대표의 의중) 논란 말고는 큰 이슈가 없었다.

그렇다보니 전국을 돌며 실시된 TV토론도 크게 관심을 받지 못했고 정책선거도 실종되면서 전당대회를 거치며 당 지지율이 상승하는 '컨벤션 효과'도 누리지 못했다는 평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