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강력하고 지속적인 적폐청산으로 불의의 시대를 밀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 국민주권을 되살리고 국가권력의 공공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가 열렸으며 문 대통령은 "경제발전의 놀라운 성취 뒤로 특권과 반칙이 난무하는 정의롭지 않은 사회가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강력하고 지속적인 적폐청산으로 불의의 시대를 밀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만들어야 한다"면서 "성장동력을 되살리는 한편 배제와 독식의 경제가 아니라 공정과 상생의 경제. 소수가 부를 독점하지 않고 다 함께 잘사는 경제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정청은 또한 오는 3일 막 오르는 정기국회를 맞아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예산과 입법 측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해선 남북교류와 경제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이달 중 평양에서 열릴 예정인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당정청은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통해 이를 강력히 뒷받침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밖에 당정청은 여야가 상시 소통하고 생산적인 협치를 이뤄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윤영석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임기 내내 적폐청산만 할 것인가"라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국민경제 파탄으로 인해 정부에게 쏟아지는 비난을 적폐청산으로 돌리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공정하고 함께 잘사는 경제를 위해 나아가야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지난 15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일자리 문제는 더욱 심각해졌고, 소득양극화는 더 악화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모든 문제를 과거정부 탓으로 돌리고 있다. 책임지지 않고 남탓으로 일관하는 정부가 국민의 신뢰를 계속 이어가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