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여론조사 적발해 고발…오늘부터 사흘간 ARS 투표

바른미래당이 차기 지도부를 뽑는 9·2 전당대회를 이틀 앞두고 어수선한 분위기다.

지난 11일 당대표 후보 압축을 위해 실시된 예비경선(컷오프)과 관련해 박주원 전 경기 안산시장 후보를 비롯한 일부 당원들이 ARS 투표 조작 의혹 등을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31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박주원 전 후보 등 당원 4명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 훼손' 책임을 물어 당원권 정지 2년의 비상징계를 내리기로 의결했다.
바른미래, 전대 D-2… '컷오프 조작 의혹 제기' 박주원 징계
김철근 대변인은 "당 선관위의 사실관계 확인과 설명에도 불구하고 예비경선과 본선 ARS 시행업체와 관련한 허위사실을 지속적으로 유포, 당 선관위의 업무를 방해하고 당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징계 사유를 설명했다.

국민의당 최고위원을 지낸 박 전 후보 등은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장성민 전 의원을 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비대위는 이날 한 여론조사 업체가 당원들을 대상으로 ARS 방식의 불법 여론조사를 한 사실을 확인하고, 당원인 업체 대표 최 모 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이 업체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미등록 업체로 언론 공포용 여론조사를 시행할 수 없는 업체"라면서 "금지된 방식이자, 본선 투표 방식 중 하나인 ARS 투표를 모방해 당원에게 혼란을 초래 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고 고발 이유를 소개했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28∼2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투표시스템인 '케이보팅'(K-voting)을 이용한 당원 투표를 실시한 데 이어 온라인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당원들을 대상으로 이날 오전 9시부터 전대 당일인 2일 오전 11시까지 ARS 투표를 진행한다.

일반국민 여론조사는 전날 시작해 이날 오후 9시에 종료된다.

마감 시간 이전에 표본 수 2천명을 모두 채우면 조기 종료한다.

투표가 모두 끝나면 책임 당원 50%, 일반 당원 25%, 일반국민 여론조사 25%를 반영해 2일 오후 당대표와 3명의 최고위원을 최종 선출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