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관계 도움 되도록 회담 준비…폼페이오 방북취소, 아쉽게 생각"
강경화 "9월 남북정상회담, 美동의사항 아냐… 충분히 이해할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9일 9월로 예정된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미국의 동의 사항이라기보다는 판문점 선언의 후속 조치인 만큼 미국도 충분히 이해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9월 남북회담에 미국도 동의했느냐"는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강 장관은 "비핵화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우리 부담도 크다"면서도 "북미 관계의 진전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보면 한국 대통령의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이 취소된 상황에서 남북회담을 추진하는 게 북미 관계에 도움이 되냐"는 성 의원의 추가 질의에 "도움이 되도록 준비를 하겠다.

(평양에) 가야한다"고 답했다.

같은 질문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오히려 더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목표로 하는 비핵화를 위해 남북정상회담이 할 역할이 있다고 본다"고 했다.

강 장관은 이어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최근 통화를 했다.

방북 취소 직후여서 그 사안에 대해 주로 얘기했지만 다른 사안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비핵화 진전이 없는 부분과 중국의 협조가 없는 부분들에 대한 (폼페이오 장관의) 제반 설명이 있었다"며 "인식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북미, 남북 관계를 위해서도 한미 간 공조가 중요하다고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와 관련, "물론 심각하게 보고 있고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은 데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며 "미국으로선 비핵화가 핵심주제인데 괄목할 만한 성과가 없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