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과 이견으로 사의?' 국회정보위원 질의에 "가정사 때문"

국가정보원 신현수 기획조정실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국정원 신현수 기조실장 사의 표명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의원들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지난 28일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서훈 국정원장을 상대로 신 실장이 사의를 표명했는지 질의했다.

이에 대해 서 원장은 "신 실장도 이 자리에 있는 만큼 직접 말을 들어보는 것이 좋겠다"면서 신 실장에게 답을 넘겼고, 신 실장은 "그런 생각이다"라고 답했다고 정보위원들이 전했다.

국정원 기조실장은 국정원 내에서 조직 관리와 예산을 총괄하는 핵심 요직으로, 국정원 기조실장이 정권 출범 1년여 만에 사의를 표명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이와 관련해 한 정보위원은 전날 회의에서 신 실장을 상대로 "국정원장과 기조실장 사이에 예산 사용 문제로 의견이 갈려서 사의를 표명한 것이냐"고 질의했고, 신 실장은 "가정에 지극히 개인적인 일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실장은 부산지검 검사, 대검찰청 마약과장 등을 지냈고, 노무현정부에서 대통령 사정비서관을 역임했다.

지난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 선거 캠프에서 법률지원단장으로 활동했다.

한편 정보위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에서 대공 수사권 폐지 등 국정원 개혁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대공 수사권을 경찰에 이관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은 대공 수사권 이관은 불가라는 입장이어서 합의안이 도출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