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 전체회의…"北, 식량 확보 480만t…총수요 85% 상회"

국가정보원은 28일 북한 비핵화 목표에 대해 "북핵이 100개가 있다면 100개를 전부 처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간사인 김민기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 "북핵 100개 있다면 전부 처리하는 게 비핵화"
서 원장은 이어 한 의원이 영국 북핵 전문가의 발언을 인용해 '1차 비핵화 목표는 60%인가'라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고 여야 간사들은 설명했다.

국정원은 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무산과 관련해 "북한은 먼저 종전선언을 하라고, 미국은 먼저 비핵화 선언을 하라고 충돌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지난해 10월 북한산 석탄 반입을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어 "북한의 올해 식량 확보량은 480여만t으로 총수요의 85%를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에 대해 "직접적인 대미 비난을 자제하고 정상 간 합의의 원형을 유지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유해송환 친서 전달 등 대화 모멘텀을 유지하려는 모습 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풍계리 핵실험장의 경우 5월 폭파 이후 주변 시설에 대한 정돈 작업을 실시했고, 갱도는 방치됐다"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경우에는 7월 중순 이후 일부 시설이 해체되는 것이 포착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9·9절 열병식은 2·8 건국절 수준으로 동원하고 있고, 해외 국빈 초청을 위해 베이징·평양 노선을 증설한다고 하지만 국빈 인사가 별로 관심이 없다"고 전했다.
국정원 "북핵 100개 있다면 전부 처리하는 게 비핵화"
국정원 특활비에 대해서는 "개인이 임의로 집행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들었다"며 "당연히 축소하겠지만, 다른 부서와는 성격이 다르다.

일반회계로 전환할 것은 전환하고, 영수증을 첨부해 투명화시킬 것은 투명화하겠다"고 말했다.

사이버 공격에 대해서는 "지난 1월∼7월까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557건의 해킹 공격을 차단했다"며 "해킹 조직은 지방교육청 PC를 해킹한 뒤 용역업체 직원을 사칭한 메일을 지자체 담당자에게 전송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국정원은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35건의 첨단기술 유출 사건 적발하고 4건의 방산 관련 전략물자 불법 수출 시도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4월 모 기업 연구원이 국가 핵심 기술을 중국 경쟁 업체로 유출하려다가 국정원에 적발됐고, 11월에는 모 기업이 국가 R&D(연구·개발) 자금 27억원이 투입된 비행 로봇 기술을 불법수출한 것도 적발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