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역동성 살리는 마중물…野 비판은 무데뽀식 정치공세"
소득주도성장·통계청장 교체 논란에도 차단막 주력
민주 "재정확대는 미래투자"… 내년 정부 예산안 엄호
더불어민주당은 28일 1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확대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해 "과감한 재정확대는 경제의 역동성을 살리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적극 엄호하고 나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이번 예산안은)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민생과 지역경제에 온기를 돌게 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퍼주기식 예산'이라는 야권의 비판을 겨냥, "이번 예산안을 재정중독이라고 하는 건 옳지 않다"면서 "재정확대는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토대를 만드는,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말했다.

이어 "일시적 부양을 위해 관행적으로 토목에 예산을 투입하는 게 오히려 재정중독이자 재정남용"이라며 "일자리 복지예산 확대도 퍼주기라는 비판은 옳지 않다"고 했다.

그는 "내년은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의 성과를 내야 하는 시기인 만큼 이를 위해 어느 때보다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는 곧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높이는 효과도 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번 재정확대의 핵심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 동력을 살리기 위한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의 비판은 '무데뽀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민주 "재정확대는 미래투자"… 내년 정부 예산안 엄호
새 지도부 출범 이틀째를 맞은 민주당은 야권이 연일 문제 삼는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아울러 통계청장 교체 논란과 관련해서도 공세 차단막을 치는 데 주력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정우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소득주도성장은 여러 패키지 정책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인 최저임금만 유독 강조됐다"며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주요 법안이 통과되지 않아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아직 제대로 시행해보지도 못한 상황"이라고 항변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YTN 라디오에 나와 통계청장 교체와 관련, "3~4개월 만에 바뀌었다면 경질이겠지만 1년 3개월 정도 근무했기 때문에 정기적 인사의 일환"이라며 "지금 시대에 통계를 조작할 수 있는 정부가 어디 있겠느냐. 야당의 주장은 너무 과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