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수락연설·기자간담회…"5당 대표회담 조속 개최…여야 합동방문단 방북 추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신임 당대표는 25일 첫 일성으로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하면서 5당 대표 회담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후 수락 연설문을 통해 "주제와 형식에 상관없이 5당 대표 회담을 조속히 개최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文정부 성공·총선승리·정권재창출에 모든것 바치겠다"
이 대표는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선 "민생 문제는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8월 국회의 입법으로 예산까지 뒷받침하자는 정치적 합의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조속히 이행되도록 해야 한다"며 "(협치를 위한) 상호 간 인적 배치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사자와 청와대, 우리 당이 협의해서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문재인정부 성공, 총선 승리, 정권 재창출에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제일 먼저 민생경제 안정에 집중하겠다"며 "전국을 돌며 약속드린 대로 민생경제연석회의부터 가동하겠다.

을의 눈물을 닦아주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또 "민주당이 잘 단합하고 혁신해서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대북정책을 뒷받침해주고 한반도 평화체제가 정착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오신 뒤에 여야 합동방문단 구성해 북쪽에 가서 그쪽 관계자들하고 남북관계에 대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당의 단결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 당은 하나가 될 때 승리하고 분열할 때 패배했다"며 "제가 드린 약속뿐만 아니라 같이 경쟁하신 김진표, 송영길 후보님과 최고위원 후보님들의 공약도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그러면서 "송 후보는 북방경제에 관심과 조예가 아주 많고 김 후보는 종합적인 경제정책에 전문적 식견과 열정 많이 가지신 분이기 때문에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본인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 선거전에서 앞세운 '20년 집권론'도 재차 부각했다.

그는 "민주정부 20년 연속 집권을 위한 당 현대화 작업도 시작할 것"이라면서 "적폐를 청산하고 사회개혁을 이뤄 촛불혁명의 위대한 정신을 발전시키자"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고용지표 악화 문제와 관련해선 "선제적 투자가 최근에 매우 없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큰 원인 중 하나"라며 "재정확장정책을 써야 하는데 쓰더라도 부양적인 확장정책이 아니고 성장잠재력을 올릴 수 있는 정책을 써서 당장은 아니더라도 경제 체질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인사에 대해선 "탕평인사를 잘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2개의 지명직 최고위원 가운데 한자리는 노동 최고위원으로 채우고 나머지 한 곳은 당 지도부 등과 상의한 후 발표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무를 시작하면 정책위의장과 예결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관장하는 곳은 금년 예산이 통과될 때까지 유임시키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선거구제 개혁은) 정당법만 바꾸면 할 수는 있는데 기본적으로 헌법상 권력구조와 연계된 사안이어서 가능한 개헌과 연계해서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해찬 "文정부 성공·총선승리·정권재창출에 모든것 바치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