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기씨, 한번도 본적 없는 북측 아버지 조덕용씨 만나
이산가족 2차상봉, 단체상봉 일정 시작…2박3일간 12시간 만남
[이산가족상봉] "아들이예요. 살아계실 줄은"… 곳곳서 오열
"맏아들이에요.맏아들."

조정기(67) 씨는 한 번도 직접 얼굴을 본 적이 없는 북측 아버지 조덕용(88) 씨를 만나자마자 눈물을 왈칵 쏟았다.

2차 이산가족상봉행사 단체상봉이 열린 24일 오후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에서는 그리운 가족을 만난 감격에 곳곳에서 오열이 터져 나왔다.

아버지 조덕용 씨는 6·25 전쟁 때 홀로 북으로 갔고, 당시 어머니 뱃속에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조정기 씨가 있었다.

한 번도 아버지 얼굴을 보지 못한 채 긴긴 세월을 참아낸 것이다.

조정기 씨는 "살아계실 줄은 꿈에도 생각 못 했다"며 감격스러워했다.

조 씨의 어머니는 평생 남편을 그리워하다 조덕용 씨가 살아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 불과 50여일 전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우기주(79) 씨는 휠체어를 탄 북측 언니 우기복(86) 씨와 만나자 "살아줘서 고마워"라며 눈물을 흘렸다.

경기도 양주에 살던 우기주 씨는 언니 우기복 씨가 전쟁 직후 교육을 받으러 간다고 친척을 따라나선 이후 더는 언니를 만나지 못했다.

김정숙(81) 씨도 북측 언니 김정옥(85) 씨 손을 잡고 "언니가 가던 녹슨 철길 따라서 우리가 오늘 왔어. 나는 언니 얼굴도 모르잖아. 엄마 얼굴도 모르고. 내 이름을 어떻게 기억했어"라고 말하며 계속 울었다.

김정옥 씨는 1949년 청진으로 돈 벌러 간다고 떠난 이후 전쟁이 터지면서 강원도 양양에 살던 다른 가족들과 연락이 닿지 못했다.

황보원식(78) 씨는 북측의 이부누나 리근숙(84) 씨를 보자마자 한동안 끌어안고 울었다.

리근숙 씨는 전쟁통에 원산 방직공장에 돈벌러간다고 떠나면서 가족들과 헤어졌다.

당시 리 씨가 집에 남겨두고 간 자수를 남측 가족들은 챙겨왔다.

안경숙(89) 씨는 북측 조카 안세민(80) 씨가 들어오자 "세민아" 외치며 달려가 안세민 씨를 안았고 가족들 모두 서로를 껴안고 대성통곡했다.

권혁찬(81)·혁빈(81) 형제는 북측 형 권혁만(86) 씨가 들어오자 단번에 알아보고 부둥켜안고 눈물을 흘렸다.

이순연(53) 씨도 상봉장에서 북측 삼촌을 만나자마자 "저예요.

순연이. 제가 순연이예요"라며 통곡했다.

최고령 강정옥(100) 할머니는 북측 동생 강정화(85) 씨를 꼭 안아주고 쓰다듬었다.

동생은 "믿어지지가 않는다"고 말했다.

24∼26일 열리는 이산가족 2차상봉은 남측 81가족 326명이 헤어졌던 북측 가족들과 만난다.

상봉단은 단체상봉에 이어 환영 만찬에서 가족들을 다시 만나게 되고 이튿날 개별상봉과 객실중식, 단체상봉, 마지막 날 작별상봉 및 공동중식 순서로 총 12시간 동안 함께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