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최고위 주재…"촛불혁명 정권교체, 뭉클했던 기억"
"당과 문재인정부 사명은 첫째도 개혁, 둘째도 개혁, 셋째도 개혁"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4일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에 대한 외부 공세가 있지만, J노믹스(문재인정부 경제정책) 성공을 위해 신발 끈을 동여매야 한다"고 밝혔다.
'2년 당대표 마침표' 추미애 "J노믹스 성공 신발끈 동여매야"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년 임기의 마지막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당은 문재인정부의 성공과 안정을 위해 일신우일신의 자세로 단결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가용할 모든 수단을 동원해 경제 민생을 회복해야 하는데 숫자에 갇히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며 "관료사회를 우군으로 삼되 의존만 해선 안 되는데, 설득도 하고 정책 실행을 끊임없이 감시, 감독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2년을 돌아보면 뭉클했던 기억은 촛불혁명 정권교체"라며 2년 당대표 임기를 내려놓는 소회를 밝혔다.

추 대표는 "내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됨과 동시에 수평적이고 평화적인 당권 이양을 한다"며 "임기를 다 채운 첫 당대표의 영광을 안게 됐지만, 분열을 거듭해온 민주당의 아픈 역사를 끝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권 2년 차에 국민의 지지가 다소 식었다고 하더라도 국민의 열망까지 식었다고 해선 안 된다"며 "촛불광장을 가득 메웠던 적폐청산 함성으로 우리 마음을 담금질할 때"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안주하지는 않는지 과거의 개혁 소임을 돌아봐야 한다"며 "우리 당과 문재인정부의 사명은 첫째도 개혁, 둘째도 개혁, 셋째도 개혁"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아울러 "태풍으로 곳곳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며 "민주당은 피해수습에 적극 협조하겠다.

(각 지방자치단체와 정부는) 재난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