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전문매체, 16일자 위성사진 판독 "지난 3일 이후 변화 없어"

북한이 지난달 해체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탄도미사일 실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이 최근 들어 별다른 해체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북한전문매체인 38노스는 지난 16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서해위성발사장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지난 3일 이후로는 두드러진 해체 활동이 포착되지 않았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앞서 지난 3일 촬영된 사진을 보면, 수직형 엔진시험대에서는 철골 구조물 해체작업이 계속되고 해체된 벙커에서 연료와 산화제 탱크가 제거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 16일 사진을 판독한 결과 수직형 엔진시험대에서 새로운 해체 활동이 나타나지 않았고, 이전에 제거된 구조물도 그대로 바닥에 쌓여있는 모습이다.

또 로켓 발사 지지용 선로에 장착된 구조물에 대한 작업도 중단됐고, 건물 서쪽과 북쪽 벽을 허문 잔해물이 지난 3일과 동일한 모습으로 땅 위에 있었다.

38노스는 "현장활동은 둔화한 것으로 보이지만, 행정본부 건물 앞에 있는 트럭과 트레일러 수는 11개에서 7개로 소폭 감소하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38노스는 서해위성발사장의 해체 움직임이 둔화한 배경에 대해서는 별도의 분석을 내놓지 않았다.

서해위성발사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파괴하겠다'고 약속한 곳이며, 미 당국은 지난달 북한이 해체작업을 시작한 것을 공식 확인했다.
38노스 "北 서해발사장 해체작업 둔화… 두드러진 활동 없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