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21일(현지시간) 북한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를 위반한 러시아 해운 관련 기업 두 곳과 선박 6척을 독자 제재 리스트에 올렸다. 이번에 제재 대상이 된 선박 중 1척은 부산에 정박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제재 결의 위반 사실이 확인될 경우 억류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재무부는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이런 제재를 단행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재무부는 “이 조치는 지난해 9월20일 발효된 행정명령 13810호에 따른 것으로, 유엔 안보리에 의해 분명히 금지된 활동인 정제유 제품의 선박 대 선박 환적에 연루된 사람들을 겨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대북 독자 제재는 이달 들어서만 세 번째다.

미국의 이번 조치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앞두고 비핵화 견인을 위해 대북 압박을 강화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북핵 개발 자금의 주요 조달 통로로 지목된 북한의 해상 무역을 봉쇄해 북한의 돈줄을 끊겠다는 포석도 있다.

이번 제재 대상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해운회사 ‘연해주 해운물류 주식회사’ ‘구드존 해운 주식회사’ 등 두 곳과 두 회사와 연계된 상선 ‘패트리엇’호, 구드존 해운 주식회사와 연계된 선박 5척 등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관계 부처와 논의해 검색 등 조치를 취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세바스토폴호에 대해 안보리 결의 위반 혐의가 구체적으로 확인되면 억류 등 안보리 결의에 따른 조치를 취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