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강풍을 동반한 태풍 솔릭이 한반도로 접근하자 22일 비상대응체계를 갖추고 "태풍으로 인한 건설현장의 피해가 없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하천·도로·철도·항공 등 분야별로 상황대책반을 꾸리고 태풍 대응 비상태세에 들어갔다.

각 상황대책반은 태풍 관련 모니터링을 시작했으며 비상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책반은 태풍 상륙 전 비탈면, 도로 등 취약시설 순찰과 점검을 강화하고, 도로·철도·공항 등의 비상 상황 발생 시 교통소통 대책과 체류객 대책 등을 마련한다.

국토부는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유관기관과 홍수예보, 하천 상황 등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지방자치단체 등의 요청이 있을 경우 장비·자재와 인력을 신속히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날 광역지자체에 해당 지역 민간 건설현장의 태풍대비 준비상황까지도 철저히 점검·감독해 달라고 요청했다.

각 건설현장에서는 비상태세를 갖추고 타워크레인·비탈면 등 취약 분야에 대해서는 풍수해 대비 안전매뉴얼 등 규정에 따라 안전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특히 ▲ 강풍 대비 관리 ▲ 집중호우 대비 배수관리 ▲ 비탈면·흙막이 안전조치 ▲ 비계·동바리 등 가시설물 안전조치 등을 강조했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이날 오후 민간 건설현장을 찾아 태풍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손 차관은 "이번 태풍은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돼 건설현장에서는 공사중지 등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피해가 없도록 적극적인 안전관리를 해달라"고 말했다.
국토부, 태풍 비상대책반 가동… "건설현장 안전관리" 당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