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후보진영은 ‘내가 대세’라며 여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송영길·김진표·이해찬 의원(기호 순) 등 당권주자들은 최대 표밭인 수도권과 호남표심 공략에 남다른 심혈을 기울이는 한편 제각각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여론몰이에 나섰다.

송영길 의원 측은 21일 조원씨앤아이가 쿠키뉴스의 의뢰로 지난 18~19일 한 여론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는 결과에 한껏 고무된 반응을 보였다. 만 19세 이상 민주당 당원 687명(신뢰성 95%, 표본오차 ±3.70%포인트·응답률 1.7%)을 대상으로 ‘차기 당대표 적합도’를 물은 조사에서 송 의원은 37.4%의 지지율로 1위에 올랐다. 이해찬 의원은 33.2%로 2위, 김진표 의원은 22.6%를 기록했다. 송 의원 측은 “막판 역전에 성공했다”며 지지층에 여론조사 결과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데 주력했다. 김 의원 캠프에선 “왜곡된 여론조사 결과”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해당 조사 표본의 45%가 호남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실제 민주당 대의원의 호남비율은 27%다. 이 같은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 측도 이날 “해당 여론조사는 응답률(1.7%)이 현저히 낮고, 조사 대상자는 일반 성인남녀인데 응답자는 대의원 권리당원인 등으로 다르다”고 지적했다.

앞서 김 의원 측도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1등 탈환’을 주장했다. 19일 기자간담회에서 김 의원은 “권리당원 조사에서는 제가 1위로 가고 있다”며 “저와 이 후보를 2강으로 해석하는 사람은 (동향을) 잘못 읽은 것”이라고 말했다.

당대표 선거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후보들은 권리당원과 대의원 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호남과 수도권 공략에 집중했다. 이들 지역은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이 많아 전당대회 투표율도 상대적으로 높다. 이 의원은 전날 여수·순천 등 호남지역 일곱 군데를 훑는 강행군에 이어 이날부터는 서울지역을 공략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전북지역 대의원과의 만남과 기자간담회를 여는 등 호남지역 스킨십을 강화했다. 김 의원 측은 “민주당 권리당원 중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가입한 분들이 주류인데, 이들 대다수의 지지를 받고 있다”며 승리를 낙관했다. 송 후보 측은 지난 주말 광주·전남지역 등을 돌면서 ‘호남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송 후보는 이날 상경해 서울·경기지역에서 마지막 선거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당대표 후보 공개지지 성명도 이어지고 있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른 당이 김병준, 정동영, 손학규로 갈 때 민주당은 차별성을 보여줘야 한다”며 “세대교체형 후보로 가면서 변화를 추진하는 것이 답이 아닐까”라고 송 후보를 공개 지지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