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휴일 당정청 회동, 고용 개선대책 다각적 검토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9일 최근 고용지표 악화와 관련해 재정 확장 정책을 추진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고용대책 관련 긴급회의를 열어 고용 악화에 책임을 통감하고 일자리를 늘리는 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기로 했다.

현 정부 들어 주말에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서 그만큼 고용악화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으로 해석됐다.
당정청, 재정 확장 공감대…"고용악화 책임 통감"
이날 회의에는 당에선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이, 정부에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우선 일자리 상황 및 추경을 속도감 있게 하고 내년 재정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며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도록 재정, 규제, 노동시장 변화와 시장 역동성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향후 5년 동안 당초 계획보다 60조 이상의 세수가 더 확보될 예정이므로 재정확대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청년, 노인, 저소득층의 소득을 확대하고 가계 지출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하겠다"면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다양하게 소통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당정청, 재정 확장 공감대…"고용악화 책임 통감"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어 "고용 상황이 좋지 않은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당정청이 위기의식을 갖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장 정책실장은 "청와대는 현재의 고용 부진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임시직, 일용직 근로자와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는 데 마음이 무겁고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장 정책실장은 "특히 소매업, 음식점과 같은 소규모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크다는 것을 잘 안다"면서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감히 말씀드리면 정부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