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노동신문 "조미 관계 교착상태…트럼프 과감한 결단 내려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에 불과하다며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 노동신문은 ‘조미관계는 미국 내 정치싸움의 희생물이 될 수 없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미국 내 정치싸움의 악영향을 받고 있는데 현 조미(북미)관계 교착의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면서 ”교착상태에 처한 조미관계의 현 상황은 트럼프 대통령의 과감한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반대파들이 득세하여 대통령이 서명한 싱가포르 공동성명도 외면하고 대통령이 약속한 한갓 정치적 선언에 불과한 종전선언마저 채택 못 하게 방해하는데우리가 무슨 믿음과 담보로 조미관계의 전도를 낙관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북한 매체가 종전선언을 ‘정치적 선언’이라고 규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문은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것은 ”반대파들의 공세에 흔들리지 않고 그리고 보좌관들의 말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고 자기의 결단과 의지대로 행동하였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미국의 민주당 의원들’, ‘CNN 방송, 뉴욕 타임스를 비롯한 미국 언론들’, ‘공화당 내 반트럼프 세력’ 등 당시 트럼프 행정부를 압박한 세력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며 ”조미관계 개선과 세계평화라는 세기적 위업을 달성할 꿈을 안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적수들이 너무도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신문은 ”행정부는 물론 보좌진까지 대통령과 동상이몽하고 있다“며 ”그들은 대통령의 의지와는 판이하게 말하고 행동하고 있으며 진실을 오도하여 대통령의 눈과 귀를 흐려놓고 본의 아닌 결정을 내리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