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허익범 특검팀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16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애당초 특검 사안도 아닌데 특검이 이뤄졌고 영장 청구 사안은 더더욱 아닌데 영장이 청구 되었습니다. 야당의 무리한 정치공세로 추진된 특검은 결국 정치특검, 한탕특검으로 삼복 무더위와 함께 사라져야 할 것입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당은 드루킹 사건의 최대 피해자 김경수 지사와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허익범 특검에게 "무리수를 던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50일 간 특검은 스스로 수사 공정성을 떨어뜨리는 행태를 반복해왔다.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해왔다. 휴대폰을 자진 재출했고 소환조사 대질신문에도 성실히 임했다. 드루킹 일당은 모두 구속됐으며 사건 관련 자료도 특검이 확보했다. 형사소송법상 증거인멸 우려가 없고 현지 도지사라 도주 우려도 없다"고 구속영장 청구의 부당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특검은 드루킹의 일방적 진술에 의존하며 수사해왔고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언론에 의도적으로 흘려 정치적 갈등을 키우는데 만 몰두했다. 특검 수사가 무리수라는 건 재판과정에서 명백히 드러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끝으로 "민주당은 특검법 위반 행위에 대해 강력 대처할 것이다. 특검 활동이 끝난 이후에도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허익범 특검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16일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를 통해 "허익범 특검은 김경수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로 정말 최악의 정치 특검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에 대한 혐의점이 입증된 것이 없다. 기소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특검이 최악의 수를 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특검이 성과를 내야한다는 심리적 압박감이 큰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드루킹 일당 몇몇 외에는 실적 성과가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구속영장 발부 확률에 대해 "구속사유라고 한다면 범죄혐의가 인정될만한 상당한 사유와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어야 되는데 그 어떠한 것도 김 지사를 걸고 넘어질 것이 없다"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