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 참석한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안중근 의사의 증손 토니 안 씨, 김규식 선생의 손녀 김수옥 씨, 박은식 선생의 손자 박유철 씨, 이상룡 선생의 증손 이항증 씨, 이회영 선생의 손자 이종광 씨. 뒷줄 왼쪽부터 허위 선생의 현손녀 키가이 소피아 씨. 안중근 의사의 외증손 이명철 씨, 최재형 선생의 증손 쇼르코프 알렉산드로 올레고비치 씨, 문 대통령, 김 여사, 이회영 선생의 손자 이종찬 씨, 이동휘 선생의 증손녀 황 엘레나 씨, 피우진 보훈처장.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 참석한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안중근 의사의 증손 토니 안 씨, 김규식 선생의 손녀 김수옥 씨, 박은식 선생의 손자 박유철 씨, 이상룡 선생의 증손 이항증 씨, 이회영 선생의 손자 이종광 씨. 뒷줄 왼쪽부터 허위 선생의 현손녀 키가이 소피아 씨. 안중근 의사의 외증손 이명철 씨, 최재형 선생의 증손 쇼르코프 알렉산드로 올레고비치 씨, 문 대통령, 김 여사, 이회영 선생의 손자 이종찬 씨, 이동휘 선생의 증손녀 황 엘레나 씨, 피우진 보훈처장.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저의 증조할아버지야말로 진정한 영웅입니다. 저는 그런 영광을 누릴 만한 어떤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증손자 토니 안 씨는 14일 청와대가 마련한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장에서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암울했던 시기에도 희망의 씨앗을 심고 키워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있게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국적의 안씨는 미국 통신 업체 AT&A에 재직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를 주제로 안씨 등 독립유공자 및 유족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대접했다. 독립유공자·유족 143명과 문 대통령에게 포상을 받는 친수자(親受者) 8명, 국외 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50명, 임시정부 100주년 관련 인사 후손 10명 등 총 240명이 참석했다. 이회영 선생의 손자 이종찬·이종광 씨, 의병장 허위 선생의 현손녀 키가이 소피아 씨 등 국내외에 거주하는 후손들이 초청됐다.

석주 이상룡 선생의 손자며느리 허은 여사 등 여성 독립운동가 후손 5명도 참석했다. 허씨의 아들인 이항증 씨는 “금석지감(지금과 옛날을 비교할 때 떠오르는 감회)이 있다고 할까, 6·25전쟁을 전후해 고생했던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쳤다”며 소감을 밝혔다. 석주 선생은 99칸의 대저택 임청각을 처분하고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해 만주 무장투쟁의 토대를 마련한 독립운동가다. 이씨는 “독립운동가의 의식주 문제를 여성들이 다 해결했다”며 어머니를 떠올렸다. 정부는 15일 허 여사에게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한다.

키가이 소피아 씨는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 출신으로 기념식 전날인 13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했다. 그는 “중국과 러시아 등지에서 뿔뿔이 흩어져 고통과 시련의 세월을 지냈지만 독립운동 명문가 후손이라는 자부심을 늘 잊지 않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으로 나라를 찾고 임시정부로 대한민국 법통을 세운 자랑스러운 조국 역사는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이 만든 것”이라며 “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는 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