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4일 특정 당대표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힌 의원들에게 구두 경고하고 페이스북 게시물 등에 대한 삭제를 요청했다. 선관위는 “A의원은 7월26일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의사를 보도자료로 작성해 배포했고, B의원은 8월9일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특정 후보의 특정 공약을 환영한다고 언급하며 사실상 지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C의원은 8월12일 사실상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하고, 인터뷰를 통해 이를 인정함으로써 규정을 위반했다. D의원은 8월5일 페이스북을 통해 사실상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다”고 설명했다.

A, B, D의원은 이해찬 후보를 공개 지지한 이종걸·우원식·박범계 의원이고 C의원은 김진표 후보를 공개 지지한 전해철 의원이다. 이번 경고는 국회의원,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의 특정 당대표 후보 지지를 금하는 당규 위반에 따른 것이다.

당 선관위가 현역 의원들의 특정 후보 지지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은 송영길 후보 측이 전해철 의원의 김 후보 지지를 문제삼으면서다. 송 후보는 이날 “특정 후보에 대한 일부 의원의 공개적인 지지 표명으로 초래되는 당내 분열 우려에 심각성을 느낀다”며 “당 중앙위에 이의 제기 등 적정 조치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유독 전 의원의 김 후보 지지에만 송 후보가 민감하게 반응한 것은 그만큼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꼽히는 전 의원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