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이 다음달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 남북 정상 간 만남이다. 교착 상태에 빠진 미·북 협상을 진전시킬 중재안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북은 13일 판문점에서 고위급회담을 열어 ‘4·27 판문점 선언’에서 명기한 문재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답방’을 확정했다.

우리 측 대표로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양측의 상황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에서도 서로 협력할 것을 얘기했다”고 했다.

구체적인 날짜는 공동보도문에 담기지 않았다. 조 장관은 “9월 초는 어렵지 않겠냐”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했다. 북한 창건기념일인 ‘9·9절’ 이전에 초청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얘기다. 다음달 말 유엔총회에서 남북 정상의 동반 연설 가능성이 있는 만큼 그 전 날짜 중 하나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 대표인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발표만 못할 뿐) 날짜는 정해졌다”고 했다.

평양 정상회담이 확정되면서 다음달 11~13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엔 문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박동휘/이미아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