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3일 평양 정상회담의 일정과 관련해 "구체적인 날짜는 여러 가지 좀 더 상황을 보면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고위급회담이 끝난 뒤 남북 정상회담 개최 일정 등과 관련해 북측과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9월 안에 평양에서 정상회담 개최하고 의미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양측간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면서 "가을 정상회담은 일단 준비에 착수했다고 표현해도 틀리지 않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당초 기대와 달리 구체적인 일정이 잡히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 "초청하는 북측의 입장이 어떤가가 상당히 중요하다"면서 "일단 가급적 빨리하자는 방향에서 논의됐지만 북측의 일정과 상황들을 감안할 때 9월 안에 평양에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8월 말 정상회담이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잠정적인 개최 날짜도 없느냐'는 질문에는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 "날짜가 다 돼 있다"고 말해 잠정 합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조 장관은 정상회담 의제 관련 논의가 진행됐는지와 관련해 "정상회담 관련해서 실무회담도 해야 하고 의제 문제 관련해서 양측 간 의견교환이 있었다"면서 "구체적인 것은 북측과 협의해 나가면서 결정되는 대로 말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북측이 철도 착공식 개최 등을 요구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지금 상황에서 북측이 제기한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북측이 여종업원 송환 문제를 제기했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사안을 말씀드리기보다 인도적 문제나 남북관계 발전 위해서 양측 간에 풀어나가야 할 문제가 있다면 잘 풀어나가자 정도의 언급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