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이 9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최근 청와대와 정부 간 갈등설이 있다”며 그 원인이 정부 관료들에게 있다고 지목했다. 청와대 경제팀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간 불협화음이 제기되는 와중에 나온 주장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이 같은 지적을 전면 부인했다.

박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한 당사자(청와대 관계자)를 짧게 조우할 기회가 있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대화 과정에서 들은 기억에 남는 말로 ‘대통령 말도 안 듣는다’ ‘자료도 안 내놓는다’ ‘조직적 저항에 들어간 것 같다’ ‘말을 할 수 없는 위치라 답답하다’ ‘밖에 나가 인터넷 언론사라도 만들어 말하고 싶은 심정’ 등을 꼽았다.

박 전 의원이 만난 청와대 관계자가 누군지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청와대와 정부 간) 갈등이 꽤 심각한 상태까지 왔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권력의) 균형추가 이미 기운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해 정부 관료들을 정조준했다.

박 전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기획재정위원회에 몸담았다. 그는 기재부와 금융위원회 등의 경제관료를 겨냥해 “흔히 ‘모피아’라고 부르는 대한민국 관료 기득권층의 상징이자 몸통”이라고도 비판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박 전 의원이 만난 인사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라는 추측도 나왔지만 장 실장 본인은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청와대 간 갈등설의 진원지가 장 실장이라는 세간의 설에 대해 “완전히 틀린 추측”이라며 “장 실장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고, 박 전 의원과 만나거나 통화한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