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최인호(부산 사하갑) 의원은 9일 동남권 신공항 건설과 관련 "가덕도 신공항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부산시당위원장 퇴임을 앞두고 지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 발표를 지켜보자"고 말했다.

그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대한 정부 분위기를 묻는 말에 "인지는 하고는 있지만 대체로 미지근한 분위기"라며 "9월이나 10월 기본계획안을 보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호 "가덕도 신공항만 고집하면 안돼… 퇴로도 있어야"
최 의원은 "기본계획안에서 김해신공항 건설로 인한 소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기존 정부안(김해신공항 건설)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소신을 밝혔다.

그는 "김해신공항 건설로 소음피해 지역이 일각에서 말하는 4만∼5만 가구에 이르면 김해신공항 건설은 불가능하겠지만 2천여 가구 안팎이면 해결이 가능한 수준으로 볼 수 있다"며 "그렇다면 험난한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당장 가기보다는 정부안을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선 때도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문제를 부산의 핵심 공약에 넣지 않은 이유도 이 같은 여러 요인을 감안하고 재추진의 어려움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고려한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확장되는 김해신공항의 수용 규모는 연간 3천800만 명인데 이 수요를 넘어서는 시점에는 가덕도 신공항을 미래 비전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과 달리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최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여러 정치적인 포석을 둔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민주당의 부산 정치권 한 유력 인사는 "부산지역 민주당의 전체 뜻이 가덕도 신공항으로 간 듯이 했다가 만약 잘못되면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며 "다음 총선을 염두에 두더라도 퇴로를 열어 둔 발언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 의원 자신도 "소신이긴 하지만 나 같은 퇴로라도 있어야 할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

2016년 4월 총선 이후 부산시당 위원장을 맡았던 최 위원장의 임기는 11일 끝난다.

그는 재임 2년여 동안 부산지역 사령탑을 맡아 지난해 5·9 대통령 선거와 올해 6·13 지방선거를 승리로 견인, 전례 없는 민주당의 부산 전성기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인호 "가덕도 신공항만 고집하면 안돼… 퇴로도 있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