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소각장 보수·증설 계획 철회 요구…집단 민원
"환경 오염 심각한데 소각장 증설?"… 청라지역 주민 반발
하루 420t의 폐기물을 처리하는 인천 청라 소각장을 증설하는 계획이 추진되자 인근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7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하루 폐기물 420t을 처리하는 서구 경서동 청라 광역폐기물 소각장을 전면 보수하고 750t 처리 용량으로 증설하는 사업 타당성을 조사 중이다.

2001년 준공된 소각장이 내구 연한인 15년을 넘어 낡았고, 도시 폐기물도 급증해 이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기술진단 결과 청라 소각장이 노후해 시설 가동이 중지된 사례만 5차례(28일)에 달해 보수를 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

이에 따라 시는 2025년까지 약 1천810억원을 들여 낡은 설비를 보수하고 시설을 증설하는 사업 계획을 세우고 올해 6월 2천만원을 들여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만약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기본계획 수립과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 절차를 밟아 소각장을 보수·증설할 방침이다.

예산은 환경부와 국비 지원 협의 등을 거쳐 국비 550억원, 시비 820억원, 분담금 440억원 등으로 충당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업 추진 계획이 알려지자 인근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은 대기 오염을 우려하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청라국제도시 인근에 수도권쓰레기매립지와 각종 공장이 밀집한 상태에서 소각장까지 증설하면 심각한 환경 피해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난달 31일까지 이러한 내용으로 시에 접수된 청라 소각장 증설 반대 민원만 670건에 달한다.

주민들은 생활폐기물을 소각하는 과정에서 기준치를 웃도는 대기환경 오염물질이 배출된다고 주장하며 청라지역 인구가 급증한 상황에서 소각장 증설에 따른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며 반대논리를 전개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제 막 사업 타당성을 조사하는 단계로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사전 절차에 불과하다"며 "환경영향평가를 비롯한 행정 절차가 많이 남아 있어 확실한 사업 추진 여부도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